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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사업화의 첫단추!! 시장성 분석

실무스킬Level-Up

by 20대 사회초년생의 성장일기 2022. 10. 3.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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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작성할 내용은 기술사업화를 실시를 하기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시장성 분석입니다. 

최근 저도 시장성분석 업무를 굉장히 많이 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가장 기본적인 업무이다 보니 사회초년생인 저에게 많은 기회가 오게 되네요 ^^

우선 책의 내용 '기술사업화 실무'책에서 가져왔습니다

우선 기술 사업화의 정의는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은 기술 이전 및 사업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

 (기술 이전) 양도, 실시권 허락, 기술지도, 공동연구, 합작투자 또는 인수・합병 등의 방법으로 기술이 기술보유자(해당 기술을 처분할 권한이 있는 자를 포함)로부터 그 외의 자에게 이전되는 것으로 정의2)

 (사업화)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생산 또는 판매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정의

기술사업화 정책동향, KiSTEP, 2019

성공적인 기술사업화를 위해서는 우선 꼭 시장분석이 선행되어야 해요!! 아무리 첨단기술이고 신선한 기술이라도 이 기술 활동할 필드가 작다면 좋은 수익을 내기가 어렵겠죠??

시장분석은 개발한 제품 및 서비스가 판매 경쟁을 벌이게 될 시장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목표시장이 가치 창출에 있어 충분히 매력적인지 검증하는 것이에요

그럼 시장성 분석에서는 어떤 정보를 분석해할까요??

1. 목표시장 정의 : 사업화 제품 및 서비스 의 목표시장의 정의 및 개요, 산업의 특성

2. 환경분석 : 거시환경분석(PEST분석 등), 미시환경분석(3C분석, 5Force 등)

3. 시장규모 및 성장성 분석 : 목표시장의 최근 및 향후 5개년 시장규모를 분석 및 예측

4. 경쟁분석 : 업체현황분석(주요 시장 Player 분석, 지배적 분석, 지배적 사업자 존재여부, 업체별 동향 등)

크게 4가지 정도가 있어요

추가적으로 시장분석을 하는 목적은 크게 4가지가 있어요.

1. 시장기회 파악

 

목표시장을 정의하기 위해 시장을 세분화하고, 관련 시장의 특성, 규모 및 성장성, 경쟁분석 등을 수행하여 당초 목표로 했던 시장외에도 새로운 시장을 파악하는데에 활용할 수 있어요. 

2. 시장진입 전략 수립

목표시장의 구조, 진입장벽, 경쟁강도 등을 파악하여 시장진입 필요한 요건 및 시장진입 가능성 등을 파악하고 적절한 시장진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요.

3.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조정

목표시장의 고객 특성 및 밸류체인, 유통구조, 관습 등을 파악하여 시장 특성에 부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요

4. 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전략 마련

거시 또는 미시 환경변화 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으며, 시장 예측 및 전망 시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 등을 실시하게 되므로 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및 신속한 대응전략 마련이 가능하게 돼요

시장분석의 방법은 간접분석과 직접분석으로 나뉘어 져요. 내용은 사진을 설명을 할게요 ^^

마지막으로 시장성 분석의 절차는 일반적 절차는 

1. 목표설정(목표시장 명확화)

2. 분석 계획 수립 및 설계

3. 자료수집

4. 자료 분석 해석

5. 문서화

순서로 이루어 집니다.

제가 읽은 '기술사업화 실무' 책은 실무적인 내용이 굉장히 많아 두고두고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

오늘 포스팅한 시장성분석에 대해서도 실무적인 파트를 다루고 있어요. 더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통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책 내용 워낙 실무적으로 좋기 때문에 종종 책에 있는 내용을 공부하면 포스팅도 함께 해보겠습니다^^

그럼 사회초년생 분들 모두 성공적인 시장성분석을 응원합니다!!

이상 오늘 '기술 사업화의 첫단추!! 시장성 분석' 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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